밤마다 몰래 '쪽쪽'... 中 성인들 사이에서 퍼지는 충격적 습관

 최근 온라인 쇼핑몰에서 성인용 공갈젖꼭지(쪽쪽이)가 스트레스 해소와 수면 보조 효과가 있다며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 봉면신문 등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성인용 쪽쪽이가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주목받으면서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많은 제품이 월 1000개 이상 판매되고 있으며, 일부 매장은 월 2000개 이상을 판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7세 A씨는 "최근 198위안(약 3만8000원)을 주고 세 번째 쪽쪽이를 구매했다"며 "직장에서 스트레스가 심할 때 쪽쪽이를 물고 있으면 안정감을 되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성인용 안정 쪽쪽이'를 검색하면 10~500위안(1920원~9만6000원)의 다양한 가격대 제품을 찾아볼 수 있다.

 

실제 성인용 쪽쪽이를 사용해본 사람들은 SNS를 통해 "금연에 성공했다", "불면증이 없어졌다", "폭식증에서 벗어났다", "다이어트에 성공했다" 등의 긍정적인 후기를 공유하고 있다.

 

성인용 쪽쪽이는 원래 발달장애와 관련된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를 위해 개발되었다. 독일 연구진에 따르면 코콜이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성인용 쪽쪽이가 효과적이라고 밝혔으며, 실험 참가자의 약 70%가 효과를 봤다고 한다.

 

자폐증, ADHD, 불안, 우울, 강박장애 등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안정감을 주는 행위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때 쪽쪽이가 보다 건강하고 긍정적인 방식으로 안정감을 제공할 수 있다. 실제로 성인이 된 후 아스퍼거 증후군으로 진단받은 사람들이 '빠는 행위'에 집착하게 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쪽쪽이를 사용한다는 사례도 보고되고 있다.

 


불면증 환자의 경우 쪽쪽이를 사용하면 더 빨리, 더 깊이 잠이 들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치매 환자들의 섭식 관련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도 활용된다. 과식이나 음식에 집착하는 치매 환자의 경우, 성인용 쪽쪽이를 사용해 가짜 식욕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코골이나 이갈이 같은 치과적 문제에도 쪽쪽이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코골이의 경우 수면 중 혀의 위치가 목구멍 뒤쪽으로 빠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쪽쪽이를 빨면 혀의 위치가 앞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코골이가 완화될 수 있다고 한다.

 

다만 유소아용 쪽쪽이로는 이러한 효과를 보기 어렵다. 유소아용은 길이가 짧아 더 큰 힘으로 빨아야 하기 때문에 턱 근육의 피로도만 심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구강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전문가 의견도 있다. 쓰촨대 화시구강의학원의 탕차오민 박사는 "쪽쪽이를 오래 사용하면 턱관절 장애를 일으켜 입을 벌리기 어려워지거나 씹을 때 통증이 생길 수 있다"면서 "1년 이상 하루 3시간 이상 사용하면 치아 교합에도 문제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또한 "수면 중 사용하면 자세가 바뀌면서 기도를 막거나 실수로 떨어져 삼킬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쪽쪽이 재료의 안전성이 제대로 확인되지 않는 점도 문제로 지적된다. 구입할 때는 산업용이 아닌 의료용 실리콘을 사용했는지 여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